신세대와 그들의 문화 적 담론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신세대가 주축이 된 90년대 이후의 대중문화는 이전 까지의 문화적 지형을 전혀 다른 판도로 바꾸어 놓았으며 이는 비단 문화 영역에만 국 한되지 않고, 정치, 경제 등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 지대한 영역을 끼쳐왔다.
그러나, 신세
‘왜 불러’는 사회저항 가요가 전혀 아님에도 경찰의 장발 단속에 저항하고 정부 정책에 반발할 우려가 있다고 금지됐다.전역한 군인의 순수한 나라사랑의 마음을 담은 김민기의 ‘늙은 군인의 노래’는 현역 군인들의 사기 저하를 빌미로 방송금지됐다.
6) 1970년대 장발단속과 미니스커트 단속
대중문화는 그 사회의 거울이 될 수밖에 없다. 그 사회의 과거이며 현실이며, 미래에 대한 지향이다. 대중문화를 단순한 자연발생적 요소로 치부하거나, 격이 떨어진 것으로 생각하는 행위는 결단코 사회발전에 역행하는 결과를 낳을 뿐이다. 우리의 아이들은 아주 어릴적부터 위대한 작곡자의 음악보
산물로서의 문화개념이다. 이것은 가장 일반적인 용법으로 문화를 예술, 종교, 교육, 언론 등 주로 지적인 활동, 그 가운데에서도 예술과 같은 활동을 지칭하는 개념을 말한다. 즉, 신문의 문화면처럼 예술, 방송, 영화 등의 주체로 생각하며 정치, 경제, 사회 등의 영역과 구분되는, 정신적이거나
문화가 의미 있는 사회적 현실로 주목받게 된 것은 2000년대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팬덤문화는 일탈 행동이라는 현상적 요인에만 집중되면서 사회문제로 지적되어왔다. 맹목적인 스타 추종과 스타와 관련된 무분별한 소비, 방송국이나 콘서트 장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사고, 연예인의 집 앞에
신세대 청년 문화의 분출구였다. 포크송은 젊은이들의 솔직하고 자유분방한 모습과 작고 소박하며 때묻지 않은 순수한 자연을 노래하였다. 예를 들어 양희은의 ‘아름다운 것들’이란 노래는 ‘꽃잎 끝에 달려있는 작은 이슬 방울을’과 같은 가사를 노래했다. 이처럼 70~80년대 대중가요의 제목은 '강
대중스타를 수용하고 추종하는 경향이 있어 이에 따른 긍정적*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문화2) 1. 청소년기에 대중스타를 수용하고 추종하는 경험이 갖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한국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청소년들의 대중스타 수용/추종 현
문화는 기성세대와는 달리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면서 발전하고 있다. 최근 경향에 의하면 청소년 문화는 점차 성년문화로 이어지고 성년문화와의 경계성이 허물어지고 있다. 또한 글로벌화를 통한 대중음악의 한 장르를 형성하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바 그 대표적인 것이 방탄소년단이
문화콘텐츠 소비가 감소
라.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증가
: 여가시간의 증가로 야외 및 이동 중
음악 감상하는 수요가 늘어남
마. 게임 수요의 확대
바. 방송의 토요일 오전 편성 강화 및 전문 정보 채널 증가
? 과거 : 주로 주부 대상 프로그램
? 현재 : 남성 대상 프로그램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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